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3 - 7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인성, 자아탄력성, 행복감, 교사효능감의 수준을 알아보고 인성과 각 변인들과의 관계를 밝힘으로써 예비유아교사 인성교육의 방향 및 방안 모색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서울, 경기도, 강원도, 전라도 지역의 5개 대학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517명으로 2015년 9월 한 달 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인성, 자아탄력성, 행복감, 교사효능감 수준은 학년, 전공 만족도, 교우관계 만족도에 따라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성의 하위요인들과 자아탄력성, 행복감, 교사효능감의 하위요인들 간에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긍정적 자아개념은 자아탄력성, 행복감, 교사효능감의 하위요인 모두와 높은 상관을 보여 그 중요성이 두드러졌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양성과정에서의 인성교육 강화 및 예비유아교사의 긍정적 자아개념 향상에 중점을둔 인성교육 실시의 필요성을 시사하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