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함경림 (대구가톨릭대학교) 김형숙 (전북대학교) 오선민 (이화여자대학교) 조성욱 (전북대학교) 이종원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1 - 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간정보기술 및 최신 데이터와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교사연수 프로그램의 설계 및 실행 효과를 분석하였다. 고등학교 한국지리 탐구 과목을 중심으로 진행된 이 연수는 공간정보웹서비스, 공공데이터, 빅데이터, 생성형 인공지능 등 최신기술을 통합하여 교사들의 탐구수업 설계 및 실행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연수 프로그램은 참여 교사들에게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탐구식으로 개발된 구체적인 수업자료를 제공하고, 실습 중심의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연수 참여 교사들은 활용가능한 다양한 데이터와 테크놀로지에 대한 지식, 탐구에 대한 인식의 전환, 구체적인 수업자료의 획득, 실습가능한 연수 형식을연수의 장점으로 꼽았다. 일부 교사들은 연수의 내용을 적용해 봄으로써 탐구와 테크놀로지 통합을 통한 수업방식 및 학습자의학습활동의 전환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본 연구는 탐구기반 테크놀로지 통합 교사연수의 설계 원칙을 제시하고, 교사들의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의 필요성을 보여주었을 뿐 아니라 최신 데이터와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교수법의 변화를 통해 교실의혁신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