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서연 (고려대학교) 한인숙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433 - 46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PISA 2022 데이터를 활용하여 한국과 OECD 4개국(호주, 코스타리카, 독일, 포르투갈) 교사들의 학생 문제행동 및 학급운영 연수 요구도를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 문제행동 관리 및 학급운영 능력 향상을 위한 전문성 계발 연수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효과적인 연수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 한국 교사들은 OECD 4개국 교사와 유사하게 높은 문제행동 및 학급운영 관련 연수 요구도를 보였다. 그러나 OECD 4개 국가 교사들과 비교했을 때, 한국 교사들은 과거 관련 교육이나 연수 경험이 상대적으로 적었다. 독립표본 t 검정과 일원 분산분석 결과, 집단별로 연수 요구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연수 요구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개별화 학습 지도와 교사-부모간 협력 연수도가 학생 문제행동 및 학급운영 연수 요구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교사들의 연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연수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이 필요함을 강조하며, 이를 통해 교사들의 전문성 계발과 학생들의 학습 환경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