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혜경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이연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45 - 7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리빙랩을 활용하여 발달장애청소년의 자립역량 증진을 위한 문화예술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성 과를 확인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발달장애청소년 자녀와 함께 리빙랩 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부모 5명을 구성원으로 선정하여 2022년 5월 말부터 2023년 2월 중순까지 약 8개월 동안 리빙랩을 운영하였다. 먼저, 발달장애청소년 자녀의 자립역량 증진 프로그램에 대한 구성원들의 욕구를 확인하기 위해 부모를 대상으 로 개별 심층면담을 진행하였으며, 프로토타입 프로그램의 구조 및 운영한 모듈타입 프로그램의 성과를 평가하 기 위해 구성원 간 집단토의를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장애청소년 자녀의 자립역량 증진에 대한 부모의 욕구는 자녀의 개인-가정-학교-지역사회의 4개 차원에 걸쳐 총 8개의 핵심요소 가 도출되었다. 이를 기반으로 프로그램의 핵심주제를 문화예술활동으로 선정하였다. 둘째, 프로그램의 구조를 설계하기 위한 세부주제는 관람활동, 여행하기, 탐방활동, 조형활동의 4개 영역으로 유형화되었으며, 이에 근거 하여 프로토타입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기준을 각각 구성하였다. 셋째, 프로그램의 성과를 평가하 기 위한 성과목표는 의사소통 기술, 자기결정력, 대인관계 기술, 문제해결의 4개 요소로 설정되었으며, 모듈타 입 프로그램에 참여한 발달장애청소년의 의사소통 기술과 대인관계 기술이 증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발달장애 영역에서 리빙랩 운영이 갖는 실천적 의미와 확산되어야 할 필요성에 대해 결 론을 내리고,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