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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미숙 (제주대학교) 송현정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영주어문학회 영주어문 영주어문 제57권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315 - 33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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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어가 모어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로마자 표기 활용 한국어 수업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한국어 수업에서 발음 지도 시 활용하는 국어 로마자 표기를 현실에 맞게 인식하여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로마자 표기 활용 한국어 발음 지도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어 로마자 표기법의 특성과 영어권 학습자가 로마자 표기를 활용한 한국어 수업에서 보이는 문제 양상을 분석하고 국어 로마자 표기법의 내용과 관련하여 문제가 되는 요인과 규범을 점검하여 이를 실제적인 한국어 수업에서 효율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한국어 지도 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영어권 학습자들이 한국어 모음 ‘-’와 ‘ㅢ’ 등, 자음 ‘ㄲ’, ‘ㄸ’, ‘ㅃ’ 등, 표기와 다른 발음 등에서 겪는 어려움을 살펴보았고, 로마자 표기를 활용하여 한국어 발음을 익히고 학습하는 한국어 수업에 적용하기 위한 실제적인 지도 방안을 ‘로마자 표기에 의한 발음 이해, 음운 환경에 따른 발음 변동 인식, 일상 대화 중심의 학습 내용 제시, 청취 및 연습 자료 제공, 한글 중심 표기로의 전환 강조’를 중심으로 구성하여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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