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송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이청아 (연신중학교) 장유나 (고려대학교) 노언경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221 - 24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교사들의 승진, 이직, 정년 재직 여부 등과 관련된 경력 전망의 세대별 인식 차이를 살펴보고, 교직 사회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서울특별시교육청 소속 초중고 교사 2,064명을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승진, 이직, 정년에 대해 빈도 분석과 검정을 통해 X, M, Z세대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또한, 학교급, 성별, 세대별 비율을 고려하여 선정한 13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세대별 경력 전망에 대한 면담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주요 결과에 대한 세대별 관점과 개선 방안 등을 심층적으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설문조사 결과, 모든 세대에서 승진에 대한 매력도는 낮았으나, 관련된 이유는 세대별로 차이가 있었다. 더불어 최신 세대일수록 이직 의도가 높고, 정년까지 재직할 의향이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세대 공통으로 이직 의도의 동기 중 낮은 임금, 교육활동과 관련된 침해 행위 증가의 선택 비율이 가장 높았다. 면담 결과, X세대에 해당하는 교사들은 실제로 직면하는 승진 체계 및 방식에 불편한 감정을 드러내는 측면이 강했으며, 이는 승진의 ‘가성비’적 측면을 따지는 M, Z세대와 구분되었다. 결론 교사들의 경력 전망에 대해 세대별 인식 차이가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승진 직급 및 진로 유형을 다양하게 세분화하여, 교사로서의 역량과 역할 수행에 따른 전문성 발휘에 지속성을 보장하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