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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일노 (성균관대학교) 문효진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44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189 - 223 (35page)
DOI
10.16914/ar.2025.144.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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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X세대, Y세대, Z세대 등 세대별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는데 있어 PPM 모형을 적용하고자 한다. PPM(Push-Pull-Mooring) 모형은 인간의 이동 및 서비스 전환 행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이론적 프레임워크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부정적인 요소(push)와 긍정적인 요소(pull), 그리고 긍정과 부정으로 명확히 구분되지 않는 개인의 지각된 사회·환경적 판단 차원(mooring)에서 세대별 인식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X세대의 경우 ‘업무 과부하’, ‘역할 모호성’, ‘직무 대안 가능성’, ‘정서적 몰입도’요인이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Y세대는 ‘정서적 몰입도’요인만이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반면, Z세대는 ‘업무 과부하’, ‘역할 모호성’, ‘직무 대안 가능성’, ‘조직 평판’, ‘직무 적합도’요인이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PPM 모형의 각 요인에 대한 세대별 인식 차이를 분석한 결과, ‘분배 불공정성’과 ‘정서적 몰입도’요인에서 세대 간 유의한 차이가 존재함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는 세대별 이직의도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제공함으로써 조직이 인적 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세대별 특성에 맞춘 전략을 수립하는 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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