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진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격교육학회 인격교육 인격교육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127 - 146 (20page)
DOI
10.18015/edumca.18.2.202405.1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교직적성과 소명의식 관계에서 어떠한 매개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부산 및 경남, 경북지역에 소재한 4년제 대학의 유아교육과 222명을 대상으로 교직적성, 사회적지지, 소명의식을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6.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적성, 사회적 지지, 소명의식에 대한 인식은 보통 이상의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적성과 소명의식, 사회적 지지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적성과 소명의식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는 부분매개효과를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예비유아교사가 직업에 대한 소명의식을 높이기 위해서는 사회적 지지를 바탕으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