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희창 (건국대학교) 최예슬 (서울대학교) 오헌석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8卷 第1號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253 - 27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사의 소명의식은 지속적인 교육헌신에 강력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본 연구는 교사의 소명의식 형성 과정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소명의식이 투철하다고 인정되는 공립 중학교 교사 14명을 추천 받아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근거이론을 활용하여 교사들의 소명의식이 어떻게 촉발되고 형성되었으며 그 계기는 무엇이고, 소명의식이 형성되고 진화하는 과정 및 특징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교사의 소명의식은 교직에 입문한 이후 기대 불일치와 급격한 공감이라는 경험을 주요 계기로 촉발되었다. 둘째, 교사의 소명의식은 변화된 믿음과 개선된 실행을 하는 정당화 과정을 통해 형성됨을 확인하였다. 셋째, 소명의식 형성의 결과는 사회와 연계된 목적형성, 다차원적 역할 부여, 지속적 자기조절로 나타났다. 교사들의 소명의식의 형성과정은 ‘자신의 삶에서 교직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정당화하는 과정’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사교육 및 전문성 신장에 관한 실천적 제언과 후속연구를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