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국립국악원 국악원논문집 국악원논문집 제49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67 - 9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디지털 시대에 변화하는 학교교육의 방향성을 고려하여 초ㆍ중등 국악교육 지원을 위한 국립국악원 e-국악아카데미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디지털 시대의 학교교육의 변화 양상을 문헌 연구를 통해 고찰하고, 국립국악원 e-국악아카데미 사이트를 분석하여 콘텐츠 개발 현황 및 학교교육에서의 활용성을 검토해 보았다. 그 결과, 디지털 시대의 학교교육은 디지털 기술에 기반한 학습자 중심 맞춤형 교육의 지향, 미래형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체제 구축을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립국악원 e-국악아카데미는 음악과 교육과정에 근거한 국악 수업 자료, 멀티미디어 국악 교수ㆍ학습 자료, 국악 지도 내용 추출 및 국악 교수ㆍ학습 방법 구안을 위한 기초 자료로서의 활용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시대에 초ㆍ중등 국악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국립국악원 e-국악아카데미의 방향을 ‘디지털 국악교육 플랫폼으로서 e-국악아카데미의 교육적 기능 강화’로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방향성에 도달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 ‘맞춤형 국악교육지원’, ‘디지털 기반의 국악 수업 지원’의 두 가지 측면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