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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식 (전남대학교) 오현령
저널정보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교육 제52집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11 - 13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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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인하여 오프라인 공간에서 주로 이루어져 왔던 대면 소통방식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제한되었다. 사회적 거리두기 현상이 일상화되면서 언택트(Untact) 방식이 급속하게 확산되었고, 교육방식에서 비대면 원격 온라인 교육이 대세로 자리 잡았다. 이로 인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양방향 교육이 가능한 환경 구축 필요성이 제기된다. 등교수업이 원격수업으로 전환되거나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이 진행되었다.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이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학교 교육을 위한 국악 교육용 콘텐츠 개발에 관한 연구는 시의적절하며 앞으로의 미래 교육을 대비하여 장기적으로 고민해야 할 과제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 흐름 속에서 본 연구는 효율적인 국악 수업을 위해 기존에 개발된 국악 교육용 콘텐츠, 즉 국립국악원 e-국악아카데미 자료를 중심으로 실제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때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보완한 국악 교육용 콘텐츠의 개발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e-국악아카데미의 학교 교육용 강좌 중 궁중음악 총 12차시를 연구범위로 설정하여 내용을 분석하였다.
e-국악아카데미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국악 교육용 콘텐츠의 개발 방향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콘텐츠에 나타나는 오류를 보완하고 개선해야 한다. 오류는 표기상의 오류, 용어 사용의 오류, 정보상의 오류, 전산상의 오류 등 총 4가지 유형으로 나타났다. 둘째, 국악 수업 및 평가의 활용성을 높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음악과 교육과정, 음악 요소와 개념 체계표, 성취기준 등을 고려한 교육과정 체계와의 연계성을 높여야 한다. 셋째, 콘텐츠의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 학교 현장에 널리 보급되어 활용되기 위해서는 국립국악원의 사이트 홍보와 홍보 책자의 배부, 각 교육청의 지식 알리미 공지 및 홍보 배너 제작, 공문 홍보, 교사 연수, 학생을 위한 교수 · 학습 센터와의 연동 등 적극적인 홍보 과정이 필요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국립국악원 e-국악아카데미의 개요
Ⅲ. e-국악아카데미 학교 교육용 강좌 내용분석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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