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보매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63 - 7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듀이 교육이론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경험’은 공간과 시간 속에서 그 의미를 지니며, 듀이는 지리와 역사의 가치를 직접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따라서 아동의 삶과 경험을 중시한 듀이의 교육이론은지리교육에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듀이 저서에 나타난 주요 개념을 분석하여 학교교육에서 지리교과의 가치는 무엇이고, 듀이 교육이론에 입각한 지리교과교육의 내용과 방법은 무엇인지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지리교과는 인간의 활동에 배경과 전망을 부여하여, 단순한 활동에 그칠수 있는 인간의 경험을 의미 있는 것으로 만들어준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자신을 지구상 장소에 존재하는 시민으로 인식하게 되면서 정체성을 갖는다. 또한, 지리교과는 교과 통합의 장이 된다는 점에서도 교육적 가치를 가진다. 지리교과는 인간의 삶에서 공간이라는 한 축을 담당한다는 점에서, 인간과자연에 관한 문제를 포괄적으로 다룬다는 점에서 사회교과 내 통합과 여타 교과와의 교과 간 통합 모두의 구심점이 될 수 있다. 듀이는 교육철학을 단지 교육목적 영역에 국한시킨 것이 아니라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 등 교육 전반적인 영역으로 확대시킨 교육학자이므로, 지리교과의 가치뿐만 아니라 지리교과의 내용 논리와 교육 방법에도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다. 듀이에 의하면 교육은 경험 내에서의, 경험에 의한, 경험을 위한 발달이므로, 경험의 질을 판단하는 상호작용성과 계속성의 원리를 통해지리교과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할 수 있다. 지리교과교육의 내용으로 선정 가능한 것에는 일상적인삶의 경험으로서 익숙한 내용, 상상력을 불러 일으키는 자극으로서 낯선 내용, 인간과 사회의 상호작용성 등이 있다. 지리교과의 교육 내용 조직 원리로는 교과의 심리화를 바탕으로 한 ‘환경확대법’과점진적 조직화를 바탕으로 한 ‘심리에서 논리로의 이행’을 살펴볼 수 있다. 지리교과 교육의 방법은활동을 통해 지리적 의미를 확장해 나가는 것으로서 ‘능동적 활동’, ‘의사소통을 통한 경험의 의미 확장’, ‘성찰적 방법으로서의 실용적 탐구’의 단계로 표현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세 가지는 기계적으로적용되는 단계가 아니라 순환적인 과정이며, 각각 지리교과 교육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