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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연 (서울신우초등학교) 박기범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37 - 153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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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인공지능 기술은 사회 전반에 널리 확산되고 있고, 이러한 인공지능 기술의 핵심에는 알고리즘이 있다. 사용자는 알고리즘으로 인해 신속함과 편리함을 얻을 수 있지만 반면 알고리즘의 영향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인공지능 알고리즘은 인간보다 ‘객관적’일 것이라는 인식으로 인해 이를 무비판적으로 수용함으로써 여러 문제에 노출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알고리즘을 제대로 알고 대처할수 있는 ‘알고리즘 리터러시’가 요구되며, 이를 바탕으로 시민은 디지털 환경에서 합리적으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환경에서의 시민성 함양을 목적으로 사회과교육에서 알고리즘 리터러시의 의미를 도출하고, Dogruel(2021)과 Swart(2021)의 연구를 종합하여 알고리즘 리터러시의 하위요소를 ‘인식’, 지식’, ‘비판적 평가’, ‘대처행동’으로 제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비판적 사고의 관점에서 알고리즘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사회과 수업 구성 원리를 ‘알고리즘 인식하기’, ‘알고리즘 이해하기’, ‘알고리즘 평가하기’, ‘알고리즘에 대처하기’로 제시하였다. 첫째, 알고리즘 인식하기’ 단계는 알고리즘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으로 학생들의 디지털 환경에서 알고리즘이 사용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는 것을 말한다. ‘인식’단계는 4단계 수업 중 가장 필수적이자 중요한 단계이며, 학습에 ‘맥락성’을 부여한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둘째, ‘알고리즘 이해하기’ 단계는 학생들이 ‘인식’한 알고리즘이 어떤 식으로 작동하고 있는지를 탐색해 보고, 이와 관련한기본적인 작동 원리를 초등학생의 수준에 맞게 학습한다. 셋째, ‘알고리즘 평가하기’ 단계는 ‘비판적평가’와 관련된 단계로 알고리즘과 관련된 기회와 위험, 알고리즘으로 선별된 결과가 개인 및 사회에미치는 잠재적 영향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는 단계이다. 넷째, ‘알고리즘에 대처하기’ 단계는 알고리즘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단계로, 미리 설정된 값을 수정하거나 알고리즘의 결과 값을 다른 플랫폼 등을 활용하여 비교하고,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할 수 있는 전략 등을실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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