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정호 (백석문화대학교) 범은애 (백석문화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57 - 17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C시 공사립 유치원의 방과후 과정 운영현황과 특징을 파악하고 지역 맞춤형 유치원 방과후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의 고도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문헌고찰을 실시하고 공립과 사립 유치원 교사는 물론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공사립 유치원 모두에서 외부 강사 위주의 특성화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공사립 교원 모두 놀이 중심 교육과정과 체험활동을 강조하고 있었다. 공립 유치원은 전담 방과후학교 교사의 비율이 사립에 비해 더 높았으며, 방과후 프로그램의 목적에 있어 공립유치원은 유치원 교육과정의 보완 및 심화로, 사립유치원은 유아의 특기 및 재능을 개발로 방과후 프로그램 목적에서 차이를 보였다. 둘째, 학부모들은 방과후 요구는 위계적이었다. 보육의 공백을 채워줄 1차적 방과후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충족되면 무료교육보다는 질 높은 교육경험에 대한 요구가 강하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공사립유치원 모두에서 지역별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제언으로 프로그램 운영의 다양화 및 자율화, 지역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스마트 에듀케어 환경 구축, 정규 교육과정과 방과후 교육과정 통합 운영, 교사에 대한 지원 및 훈련을 제안하였다. 연구의 제한점으로 지역 전체 교사와 학부모를 대상으로한 광범위한 조사의 필요성, 정보공시 자료와 실제 운영 간의 차이 가능성, 연구 대상 지역에 대한 연구 결과의 특수성 등의 한계가 있음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