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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혜 (불정초등학교) 변주영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미래교육학회 미래교육연구 미래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23 - 41 (19page)
DOI
https://doi.org/10.26734/JFE.2024.14.0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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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경기교육종단연구 초등학교 4학년 패널의 7차년도, 9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일반계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 잠재집단을 유형화하고, 각 잠재집단 간 전이 양상을 확인하며, 전이 양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에 따라 잠재프로파일분석(Latent Profile Analysis: LPA)을 실시하여 고등학교 1학년(7차년도), 3학년(9차년도) 시기 진로성숙도 잠재집단을 유형화하고, 잠재전이분석(Latent Transition Analysis: LTA)을 통해 전이 패턴을 분석하였다. 추가로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전이패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일반계 고등학생의 고1 시점(7차)에서 3개의 잠재 집단(높은 진로성숙, 중간 진로성숙, 낮은 진로성숙)으로, 고3 시점(9차)에서 3개의 잠재 집단(높은 진로성숙, 중간 진로성숙, 낮은 진로성숙)으로 분류되었다. 두 시점의 잠재집단 간 전이확률 분석 결과, 모든 잠재집단에서 절반가량의 학생들이 다른 잠재집단으로 전이하여 다양한 영향요인에 따른 진로성숙도 변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집단 간 전이패턴은 전체 표본을 기준으로 ‘중간 진로성숙’ 집단에서 ‘중간 진로성숙’을 유지하는 경우가 31.1%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낮은 진로성숙’ 집단에서 ‘낮은 진로성숙’을 유지하는 경우가 14.0% 순이었다. 전이 패턴을 ‘상향’, ‘유지’, ‘하향’으로 분석했을 때 유지 패턴(57.5%)이 가장 많았았고 상향(22.5%) 패턴, 하향 패턴(20.0%) 순이었다. 학생의 개인적 특성, 진로활동 도움 정도는 진로성숙도 잠재 집단 간 상향 및 하향 패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일반계고 진로교육을 위한 결론 및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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