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유리 (순천향대학교) 유영의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9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81 - 186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전래동화를 활용한 문학교육에 대한 유아 교사의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 간 차이를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충청남도 내에 소재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 198명으로부터 수집된 질문지 자료를 SPSS 25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전래동화를 활용한 문학교육 영역별 차이 분석 결과 전래동화 지식, 유아 지식, 목적, 선정기준, 교수 방법, 평가 총 6개 영역에서 모두 중요도가 실행도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한국 전래동화를 활용한 문학교육 항목별 차이 분석 결과 우선 지원되어야 할 항목은 교수 방법중 다양한 매체로 제작하여 전달하는 방법,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증진할 수 있는 방법 2개 항목이었으며, 장기적 개선이 요구되는 항목은 동화 지식 중 시중의 다양한 한국 전래동화 작품, 양질의 한국 전래동화 그림책 선정기준, 한국 전래동화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나 정보원 3개 항목, 선정기준 중 문학성이 높은 것, 예술성이 높은 것, 교사의 가치 기준을 반영한 것 3개 항목, 교수 방법 중 환경구성 방법 1개항목, 평가 중 유아에 대한 평가, 유아 관찰법, 유아포트폴리오, 활동에 대한 평가, 작품 내용 및 활동 선정 관련 평가, 교수 매체 관련 평가, 교수방법의 적절성 관련 평가, 유아 발달 수준에 대한 적합성 관련 평가 8개 항목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유아교육 현장에서 한국 전래동화를 활용한 문학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고 해보고자 하였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