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관기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21 - 23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광주지역소재 24학년도 1학기 초등 늘봄학교의 운영형태 및 프로그램(예술)을 분석하고, 대안책으로 음악중심 늘봄프로그램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광주광역시 늘봄학교에 참여한 32개 학교(24.4.19일 기준 45개 학교에서 늘봄학교 프로그램 준비기간이 필요한 13개 학교 제외)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이용대상은 24년 현재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늘봄학교 프로그램 지원 대상으로명시하고 있었다. 둘째, 이용시간은 정부가 제시한 연중 매일 2시간씩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었다. 셋째, 프로그램 이용은 교육부 방침에 따라 무료로 운영되었다. 넷째, 늘봄학교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모두 23가지로 조사되었으며, 그 중에서 가장 많은 학교가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전통놀이(전래놀이), 보드게임(창의보드), 자연예술가(자연생태), 지구별 놀이터, 그리고 종이접기의 순서로 조사되었다. 단일 악기지도는 바이올린, 오카리나, 가야금을 학교에서 운영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운영공간은 학교 자체적으로 확보하여 지정된 늘봄교실에서 학생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교육부는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늘봄학교 프로그램으로 예·체능활동을 권장하고 있지만. 실제적으로는 늘봄학교에서는 예술프로그램 운영이 비교적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새로운 예술프로그램들의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