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저널정보
미래음악교육학회 미래음악교육연구 미래음악교육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19 - 14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연구자들이 늘봄학교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사업을 통해 실행한 음악 교과 연계 디지털 전환 교육 프로그램의 사례를 분석하여 교육적 영향을 밝히고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였다. 연구 자료로 경기 지역 두 학교에서 이루어진 프로그램에 참여한 주강사와 보조강사들의 면담, 강사들의 사례보고서 등을 수집하였다. 분석 결과, 2022 교육과정을 반영한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디지털 소양 및 주요 역량 발달, 음악적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하였다. 학생들은 디지털 기기와 소프트웨어 활용에 흥미를 느끼고, 스마트 동네 설계 및 제작 활동을 통해 지식정보처리 및 창의적 사고 역량을 증진하였다. 또한, 배리어프리 스마트 동네 제작 과정에서 심미적 감성 역량, 협력적 소통역량, 공동체 역량을 증진할 수 있는 활동에 참여하였으며, 자기관리 역량과 음악적 발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향후 늘봄학교의 디지털 연계 교육 프로그램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서는 강사들의 디지털 소양 증진, 디지털 전환 교육에 적합한 교실 환경 구축, 학생들의 수준차 및 참여의 가변성 고려, 전문적인 연구를 통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본 사례연구에서 도출된 논의가 늘봄학교에서의 양질의 교육 제공과 사회가 직면한 문제 해결에 기여하기를 바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