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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진 (수원대학교) 김석범 (수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339 - 36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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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과 배경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이 영화제작 방향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고 그러한 환경적변화를 영화제작 교육에서 어떻게 수용할 수 있는지 알고자 함이다. 연구방법으로 코로나 19 팬데믹 시기 전후인 2018년부터 2021년까지 한국영화진흥위원회 독립영화제작지원 사업 당선 작품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작품의 서사구조와 주제변화 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의 작품 분석결과 코로나 시기 이전의 작품들은 대부분 가족 역학, 노동 투쟁, 개인적 열망 추구와같은 우리 사회의 다양하고 복잡한 사회적 이슈를 직접적으로 다룸으로써 관객들에게 문화적 특성과 더 넒은인간 경험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있다. 반면 코로나 19 펜데믹 시기 작품은 이전과 다른 작품 경향을 보여주었다. 서사구조에 있어서 사회 고립의 영향, 안건 관계의 취약성, 의존적인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사회로의전환에 따른 전환과 생존 문제 등을 탐구하면서 주제를 다룸에 있어서 보다 내성적이고 심리적인 측면에 더많은 시선을 주기 시작했다고 보여 진다. 이와 같은 작품의 주제를 다루는 시선의 변화는 독립영화 창작자들이사회 이슈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관객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보편적인 관심사를 투영하는 것을 전제로 팬데믹 상황에 대한 문화적 반응의 결과물로 정의될 수 있다. 연구결과로 팬데믹으로 인한 거리 두기 상태가 영화의 주제 선정과 내용에 관한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었으며 특히 제작 환경의 변화로 인한 한정적 공간적 배경과 소수의 출연진이란 한계로 인해 외부세력에 맞대응하는 거시적 갈등보다는 개인 간의 갈등을 통한 내면탐구에 대한 주제를 주로 다루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중요성은 코로나 19와 같은 심각한 환경의 변화와 위기에 대응하는 인간 심리 상태를 포착하고 반영하는 독립영화의 중요한 역할을 강조함으로써 급변하는 제작 환경에서 사회의 다양한 이슈를담아내고 영화 창작의 도전 과제로 활용 할 수 있는지를 탐색하고 대응하는 방법에 대한 가치 있는 통찰력을제공하여 영화제작교육 방향에 반영함으로써 영화산업은 물론 영화교육 발전에 도움을 주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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