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유진 (순천향대학교) 변재란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381 - 39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글쓰기 활동은 사람들에게 생각 표현의 방식이면서 또한 그들의 생각과 마음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제공하는 성찰의 시간이 된다. 자서전 쓰기 프로그램은 그 시간을 마련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활동이며 일생을 되돌아보거나 혹은 미래를 상상하는 방식 등으로 다뤄진다. 그리고 자서전 쓰기 프로그램은 다양한 매체와 연결되어 발전하는 것을 거듭하였고, 누구든 쉽게 접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다. 현재는 예술 매체를 사용하는 자서전 쓰기 활동이 많아졌고,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미디어 매체를 다룬 자서전 쓰기 활동 또한 진행되는 추세를 보인다. 미디어에 몰입하여 대화를 잃은 젊은 층과 미디어 다루는 것에생소한 노년층까지 아우르는, 미디어 매체를 다룬 자서전 쓰기 활동으로 미디어 리터러시와 함께 삶을 돌아보는 형태의 교육이 요구되는 때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영상 매체를 활용한 자서전 쓰기 프로그램이 가져올 수 있는 효과를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영상 매체를 활용한 자서전 쓰기 프로그램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중심으로 새로운 형태를갖춘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