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서영 (상명대학교사범대학부속여자고등학교) 송해덕 (중앙대학교) 신선애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45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37 - 74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에 맞춘 학교 현장의 변화와 관련하여 이러닝 환경에서 교사의 이러닝 준비도가 디지털 수업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파악하고, 두 변인 간의 관계에서 교사 몰입의 매개효과와 러닝 커뮤니티의 조절효과에 대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초·중·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330명의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설문을 분석하기 위하여 SPSS 26.0 활용 통계분석 및 확인적 요인분석, 기술통계분석, 단순·다중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이러닝 준비도는 디지털 수업 혁신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교사의 이러닝 준비도는 교사 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셋째, 교사 몰입은 디지털 수업 혁신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사의 이러닝 준비도와 디지털 수업 혁신행동 간의 관계에서 교사 몰입은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다섯째, 러닝 커뮤니티는 교사 몰입과 디지털 수업 혁신행동의 관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러닝 커뮤니티가 높을 경우 교사 몰입이 디지털 수업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의 완화 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디지털 수업 혁신행동을 향상시키기 위한 학문적 시사점과 실천적 방안의 토대를 마련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