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예찬 (중앙대학교) 구자원 (중앙대학교) 김연경 (중앙대학교) 송해덕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인적자원개발전략연구소 역량개발학습연구 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63 - 197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의 ICT 수업 혁신행동과 조직 차원의 특성에 해당하는 교사 자율성과 개인 차원의 특성에 해당하는 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 디지털 리터러시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초·중·고 교사 총 693명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여 변인 간의 직·간접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교사의 자율성은 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ICT 수업 혁신행동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은 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에는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지만, ICT 수업혁신 행동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셋째, 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는 ICT 수업 혁신행동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는 교사의 자율성, 성취목표지향성과 ICT 수업 혁신행동 간에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성취목표지향성과 ICT 수업 혁신행동에서 완전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교사의 ICT 수업 혁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조직 차원 요인과 관련된 실천적 시사점과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