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7 - 6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백워드 설계 모형을 활용하여 간학문적 통합 단원을 설계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백워드 설계 모형에 기반한 간학문적 UbD 모형을 구안하였다. 이 연구에서 구안한 간학문적 UbD 모형의 절차는 (1) 교육과정 문서 읽기, (2) 통합 단원명 설정, (3) 이해의 측면 설정, (4) 본질적 질문 개발, (5) 간학문적 지식 및 핵심 지식 선정, (6) 간학문적 기능 및 핵심 기능 선정, (7) 수행과제 및 루브릭 개발, (8) 기타 증거 자료 수집 계획, (9) 학습 경험 및 수업 설계의 순 이었다. 2015 개정 초등학교 5-6학년군 교육과정을 분석한 결과, 국어, 사회, 도덕, 실과, 체육의 5개 교과에서 ‘공감’이라는 공통 요소가 발견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공감’에 기초하여 21차시 분량으로 ‘더불어 사는 세상’이라는 간학문적 통합 단원을 설계하였다. 이 연구가 학교 현장에서 간학문적 통합 단원을 설계하는 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