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은 (부산장신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23 - 23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예비 특수교사의 ICT 교수효능감과 테크노스트레스 간의 관계에서 디지털리터러시 역량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연구대상은 경상남도에 소재한 대학의 특수교육과에 재학 중인 1~4학년 학생 103명이며, 질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SPS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연구 결과 첫째, 전반적으로 예비 특수교사의 테크노스트레스가 높을수록 ICT 교수효능감과 디지털리터러시 역량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 특수교사의 디지털리터러시 역량은 테크노스트레스와 ICT 교수효능감 간의 관계에서 완전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예비 특수교사가 확대되고 있는 대학에서의 온라인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향후 특수교사로서 교육 현장에서 테크놀로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논의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