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민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이진이 (한국노인인력개발원) 홍민지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저널정보
경기연구원 GRI 연구논총 GRI연구논총 제26권 제3호(통권 제91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11 - 23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ICT 리터러시 영향 요인을 개인 수준과 학교 수준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개인 요인의 영향이 학교 특성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수준 간 상호작용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고등학생 ICT 리터러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다층모형을 통해 개인 수준과 및 학교 수준에서 살펴보았다. 경기학교교육실태조사 2022년도 조사의 학교별 응답 학생 수가 20명 이상인 53개 고등학교의 고등학생 1,715명의 응답 자료를 활용해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 ICT 리터러시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요인은 성별, 성적, 가정 내 ICT 환경이며 부모의 학력과 소득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등학생 ICT 리터러시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요인은 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수업 활동으로 나타났고 학교 요인 중 지역 규모, 학교 규모, 교수연수 시간, 교사의 정보화 관련 기자재 만족도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개인 및 학교 수준 간 상호작용 검증 결과 가정 내 ICT 환경이 조성되지 않은 가정의 고등학생에게서 학교 교육의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ICT 리터러시를 이해하고 고등학생을 위한 교육 및 정책적 개입에 유용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며, 학교에서의 ICT 리터러시 교육 및 인프라 지원 정책의 필요성 등을 입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6519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