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관호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9권 제6호(통권 제10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57 - 168 (12page)
DOI
10.15831/JKSSPE.2025.29.6.1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지적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놀이 운동프로그램이 협응력 및 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효과적인 운동프로그램 구성과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방법: 연구 대상은 사회성숙도(SQ) 60∼75의 경도 지적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20명을 대상으로(운동군 10명, 통제군 10명) 12주간 주 3회 60분간 RPE 8-12 범위로 운동에 참여하여 운동 전·후 협응력 및 적응행동을 확인하였다.
결과: 첫째, 놀이 운동프로그램에 참여 전후 협응력의 변화에서 후진 균형 잡기, 외발뛰기, 좌우 뛰기, 옆으로 이동하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를 보였다(p<.001) 둘째, 놀이 운동프로그램에 참여 전후 적응행동의 변화에서 타인 인식(p<.05), 대인관계(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를 보였다.
결론: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놀이 운동프로그램은 지적장애 학생에게 재미와 흥미를 통해 자발적 동기를 일으켜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협응력 및 적응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었으며 지적장애인들의 건강관리 및 사회성 향상의 효율적인 운동 중재 방법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 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5374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