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주 (경동대학교) 김정희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253 - 272 (20page)
DOI
10.20437/KOAECE23-4-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유아의 권리를 인식하고 실천하는 정도를 파악하고, 인식과 실천의 과정에서 작동하는 교사 인성의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를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의 권리를 실천하는데 있어 교사의 인식과 인성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보육교사 양성과정 및 재교육과정에 기초정보를 제공하며 유아의 권리를 존중하는 어린이집 조직 풍토를 마련하는 데에도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 227명이다. 연구 결과 첫째, 교사의 유아권리의 인식, 인성, 권리 실천은 개인요인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인성은 연령에 따라, 학력에 따라, 결혼유무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으며, 권리의 실천은 경력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유아권리 인식, 인성, 권리 실천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셋째, 유아권리 인식과 실천의 관계에서 교사의 인성은 유의미한 주효과가 나타났으며, 인성의 하위요인인 성실한 직무수행과 권리 인식의 하위요인인 발달지원인식 및 참여의 권리 인식은 유의미한 상호작용효과를 나타내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3930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