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상화 (KRX 푸르니어린이집)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어린이연구원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제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7 - 6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 중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아동권리의 실행 수준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목적을 위해 서울특별시와 경기도 소재의 공립 및 사립 유치원에 재직 중인 교사 29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의 아동권리 실행 수준은 대체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아동권리의 하위 영역 별로 살펴보면, 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 중 생존권에 관한 실행 수준이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발달권에 관한 실행 수준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개인 변인에 따른 아동권리 실행 수준을 살펴본 결과, 연령, 학력, 경력이 높은 교사집단에서 아동권리 실행 수준이 평균이 대체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기관 변인에서는 공립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가 사립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보다 아동권리 실행 수준이 높았으며, 높은 연령의 유아를 담당하는 교사의 아동권리 실행 수준이 낮은 연령을 담당하는 교사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낮은 수준으로 나타난 발달권을 높은 수준으로 향상시킬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교사 변인에 따른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맞춤형 멘토링 및 장학지도 등 아동발달 실행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