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일수 (공주교육대학교) 김민섭 (상하초등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35 - 15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개념기반 탐구학습 모형에 기반한 간학문적 통합단원(Interdisciplinary Unit by Concept-Based Inquiry: IUC)’ 설계 모형과 IUC 템플릿을 개발하고, 간학문적 통합단원의 설계 가능성을 탐색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개념기반 교육과정과 수업의 절차와 개념기반 탐구학습 모형의 절차를 통합하여 4단계의 IUC 설계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IUC 설계 모형의 절차는 교육과정 분석하기, 통합단원 목표설정, 통합단원 평가계획, 통합단원 교수ㆍ학습 계획이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학교현장에서 IUC 설계를 위한 IUC 템플릿을 개발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IUC 템플릿을 활용하여 ‘매체와 함께 하는 우리’라는 통합단원을 예시적으로 개발하였다. ‘매체와 함께 하는 우리’ 통합단원은 국어, 음악, 미술, 영어의 4개의 교과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매체’를 중심으로 매체의 유형과 기능, 매체의 활용전략 및 표현방법, 매체와 윤리, 매체의 활용이라는 4개의 개념망을 구성하고, 이들 개념망에 해당되는 핵심 아이디어, 안내 질문, 핵심지식, 핵심기능, 가치 및 태도 등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개념기반탐구학습 모형의 관계맺기, 집중하기, 조사하기, 조직 및 정리하기, 일반화하기, 전이하기, 성찰하기의7가지 요소를 반영하여 28차시 분량으로 교수ㆍ학습 경험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IUC의설계 모형과 IUC 템플릿이 단위 학교에서 간학문적 통합단원을 설계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