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화 (원광대학교 보건보완의학대학원 예술치료학과 석사)
저널정보
한국예술치료학회 한국예술치료학회지 한국예술치료학회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17 - 34 (18page)
DOI
https://doi.org/10.18253/kart.2017.17.1.0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가 어린이집 만 5세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A도 B시 D어린이집의 만5세 유아 중 자아존중감이 낮고 또래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아 12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6명과 통제집단 6명을 선정하여 주 2회, 50분 씩 총 14회기에 걸쳐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유아용 자아존중감 그림척도, 사회성 그림척도와 사회성발달 평정척도를 사전?사후에 실시하고 그 결과에 대한 통계분석은 반복측정분산분석(RM-ANOVA)을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비교분석은 IBM SPSS Statistics 23을 이용하여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질적 분석은 KHTP와 KSD를 실시하여 형식적?내용적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집단미술치료가 어린이집 만 5세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아교육 현장에서 일반적으로 유아가 경험 할 수 있는 정서적 어려움에 대한 예방과 치료적 차원에서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상 중심의 집단미술치료를 적용하는 것은 초등학교 진학 후의 적응과 건강한 또래관계 형성에 효과적인 보호요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