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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일 (서울대학교) 송푸름 전영선 (서울대학교) 전성화 조영희 (용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학습장애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 - 25 (25page)
DOI
https://doi.org/10.47635/KJLD.2024.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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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읽기곤란 초등학생의 하위 유형별 이질성을 탐구하고 적용된 어휘 중재 프로그램의 효과를 파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참여자는 경기도 S시 읽기곤란 초등학생 중 2021년부터 2023년까지 S대학교와 S시의 교육협력사업 읽기지원 프로그램 「새라배움」에 참여한 학생 200명이다. 3년간 본 사업에 참여한 학교의 초등학교 3학년에서 5학년 학생 4,747명을 대상으로 보편적 진단검사를 실시하여 읽기에 어려움을 지닌 200명을 선별하였다. Tier 2 수준의 소그룹 읽기 중재를 제공하였으며 잠재 프로파일 분석(LPA)을 활용하여 하위 유형별 이질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어휘 교수를 받은 85명을 대상으로 시간에 대한 중재 효과를 파악하고자 사전검사, 진전도 1~3차검사, 사후검사 총 5회의 어휘검사 점수를 위계적 선형모형(HLM)으로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진전도를 보이지 않아 Tier 3 수준의 개별 어휘 중재를 받은 학생과 Tier 2 수준의 소그룹 기반 어휘 중재를 받은 학생의 집단별 진전도 초기값 및 기울기를 Excel을 활용하여 제시하였다. 각 연구 결과에 따른 논의점과 의의를 통해 읽기곤란 초등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어휘 중재 방법과 모델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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