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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애경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피부과학연구원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415 - 42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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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이 연구는 메이크업과 관련된 논문의 주제어를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최근 10년 동안 연구된 핵심적 주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방법: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하는 KCI 학술지 D/B에서 추출한 자료를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하였다. 2013- 2022년 기간의 메이크업 관련 논문 585편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결과: 첫째, 메이크업 관련 키워드의 빈도를 살펴본 결과 '이미지' 이 가장 많은 빈도를 나타냈고 ‘아트메이크업’, ‘디자인’, ‘화장품’, ‘컬러’ , ‘반영구화장’ 같은 주제어의 순으로 빈도가 높았다. 둘째, 1기(2013년-2017년), 2기(2018년-2022년)로 분리하여 살펴본 결과, 1기는 ‘이미지’, ‘컬러’, ‘디자인’, ‘아트메이크업’ 순이고, 2기는 ‘화장품’, ‘이미지’, ‘아트메이크업’, ‘디자인’, ‘반영구화장’ 순으로 연구가 이루어졌다. 셋째, 중심성 분석을 통해 키워드 간속성을 알아본 결과 키워드들 간 가장 많은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키워드는 ‘이미지’이며 ‘디자인’, ‘아트메이크업’은 다른 키워드들과 연결의 중심성이 높은 키워드로 메이크업 관련 연구에서 중요한 주제임을 알 수 있다. 결론: 메이크업과 관련된 연구는 이미지, 화장품, 컬러, 예술, 행동, 서비스, 교육 등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제 4차 산업과 인공지능(AI) 등 융합 연구가 이루어지고 이와 관련된 키워드가 향후 많이 등장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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