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미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90 - 116 (27page)
DOI
10.26857/JLLS.2025.2.21.1.9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노년층 성인학습자의 대학 생활 경험을 사례연구를 통해 탐색하였다. 수도권의 2년제 대학 야간반에 재학 중인 중노년층 성인학습자 8명을 대상으로 하여, 이들의 경험을 ‘자아의 진화’, ‘조화로운 존재’, ‘자기 통합’의 세 가지 주제로 범주화하였다. 연구 결과, 중노년층 성인학습자들은 학업을 통해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추구하며, 새로운 정체성을 발견하고 사회적 역할을 재정립하는 과정을 겪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학업과 직장생활의 병행,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 세대 간 소통 문제 등 다양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유연한 수업 일정, 멘토링 프로그램, 학습 지원 그룹 등 맞춤형 지원 체계의 구축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중노년층 성인학습자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고, 전문대학의 위기 극복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향후 교육정책 및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중노년층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608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