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진희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469 - 491 (23page)
DOI
10.20437/KOAECE30-1-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들이 존엄과 권리를 어떻게 이해하는지를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그림책을 활용하여 유아들의 사고를 유도하고, 편지쓰기, 이야기 나누기, 동화 재구성 활동을 통해 그들의 인식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들은 자신이 보호받아야 할 소중한 존재임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타인의 감정을 고려하고 평등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권리가 있으며, 폭력보다 평화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유아들은 친구를 배려하고 공정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에 대한 강한 인식을 보였으며, 어려운 환경에 처한 친구들을 돕고자 하는 공감적 태도를 보였다. 본 연구는 유아들의 존엄과 권리에 대한 이해를 분석함으로써, 유아 인권교육 및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높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존엄과 권리에 대한 유아의 이해와 의미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62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