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천애리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70 - 179 (10page)
DOI
10.35280/KOTPM.2025.28.1.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대와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디자인의 역할과 가치도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지속가능성이 현대사회의 핵심 과제로 부각되면서 디자이너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혁신적인 디자인 분야가 등장하고 디자인의 기능 확장이 요구되고 있다. 사회가 점점 더 통합과 조화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감에 따라, 디자인 역시 이런 요구에 부응하여 새로운 길을 모색해야 한다. 본 연구는 호남대학교 시각융합디자인학과 3학년 학생들이 참여한 지역 사회적기업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소셜디자인의 사회적 의미와 가치를 탐구했다. 연구는 크게 세 단계로 진행되었다. 먼저, 이론적 고찰을 통해 소셜디자인의 개념과 특성, 산학협력 교육 프로그램의 의의를 살펴봤다. 다음으로, 광주지역 예비사회적기업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소셜디자인의 실천 사례를 분석했다.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참여자들의 피드백과 최종 결과물을 바탕으로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했다. 프로젝트를 통해 예비사회적기업 3개 사는 독창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할 수 있었고, 학생들은 실무 디자인 역량을 향상시켰다. 특히 실무 중심의 디자인 프로세스 경험과 지역 사회적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문제 해결 능력 향상에서 높은 교육 만족도를 보였다. 이는 소셜디자인 기반의 산학협력 교육 모델이 실무 역량 강화와 사회적 가치 창출에 효과적이었음을 보여준다. 앞으로 대학 차원의 소셜디자인 프로젝트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참여기업과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 체계적인 협업 프로세스, 사회적 가치의 측정 및 평가 등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사회적기업은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고, 학생들은 실무 역량을 높이며, 대학은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상호발전적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프로젝트 실행 및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504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