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희자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9권 제6호(통권 제10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217 - 228 (12page)
DOI
10.15831/JKSSPE.2025.29.6.2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문화예술을 접목한 초등학교 학교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 현황을 분석하여 학교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 가능한 학교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 개선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
방법: 본 연구의 주된 자료는 온라인 포털사이트(N사, G사 등)의 보도기사를 토대로 수집하였다. 자료수집은 2020년 1월~2024년 12월까지의 신문보도 기사이며, 핵심 키워드는 ‘초등학생’, ‘문화예술교육’, ‘학교폭력예방교육’을 중심으로 검색하였다. 1차 검색을 통해 327건, 2차 검증과 3차 검증을 통해 최종 203건의 보도자료를 분석하여 본 연구의 결과 도출에 활용하였다.
결과: 첫째, 문화예술을 접목한 학교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은 콘서트, 음악, 연극, 샌드아트, 뮤지컬, 마술, 댄스, 융합 등 8개의 장르에서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으며, 이중 뮤지컬 형식의 프로그램이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지역별 프로그램 현황은 서울·경기 및 경상권에서 문화예술을 접목한 학교폭력예방교육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강원 및 제주권역은 상대적으로 활성화 되어 있지 않다. 셋째, 문화예술을 접목한 학교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을 접한 학생들은 대부분 기존 강의식 및 주입식 교육에 비해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문화예술은 분야가 다양하고 사람의 감성을 자극하며 공감할 수 있는 요소가 다양하기에 이를 활용한 학교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개발되어 학교 현장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길 기대해 본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541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