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소라 (한국외국어대학교) 김지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럽학회 유럽연구 유럽연구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81 - 20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 정부는 2016년 특수외국어교육진흥법을 제정하여, 기존의 주요 외국어 교육을 넘어 희소성이 높은 언어의 교육을 활성화하고 언어 생태계의 균형을 도모하고 있다. 이에 따라 특수외국어 교육 진흥 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며, K-MOOC 개발, 표준 교육과정 구축, 산학 연계 인재 양성 및 다문화 강사 양성 등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포르투갈어는 브라질을 비롯한 포르투갈어권 국가들과의 정치 · 경제협력 및 글로벌 시장 개척에 있어 전략적으로 중요한 언어로, 정부와 민간 부문에서 그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 정부는 포르투갈어를 포함한 특수외국어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외교망 확충, 공공기관 및 기업 대상 특수외국어 교육 확대, 전문 인재 양성 지원 등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특수외국어 교육 진흥 사업은 단순한 언어 교육을 넘어, 유엔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연계되어 언어 다양성을 기반으로 사회적 포용과 국제 협력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다양한 계층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생애주기별 맞춤형 교육 지원 체계강화에 기여하고, 나아가 국가 경쟁력 강화와 지속 가능한 사회 구축을 위한 중요한 도구로 자리 잡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포르투갈어 교육을 중심으로 특수외국어교육진흥법의 의의를 분석하고, 특수외국어 교육 진흥 사업의 정책적 역할을 조명하여 향후 개선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며
Ⅱ. 특수외국어교육진흥법과 관련 교육 진흥 사업
Ⅲ. 포르투갈어 관련 특수외국어 교육 진흥 사업
Ⅳ.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97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