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현지 (상지대학교) 박춘성 (상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449 - 459 (11page)
DOI
10.5392/JKCA.2025.25.03.4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학부모의 학교참여가 학생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다. 그리고 학부모 학교참여와 학교적응 간의 관계에서 부모-자녀 유대감, 부모지지의 순차적 이중매개효과를 파악하는 데 있다. 자료 분석은 SPSS 25.0, Macro Process 4.2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SPSS PROCESS macro 4.2의 6번 모델을 이용하여 순차적 이중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생 학부모의 학교참여는 부모-자녀 유대감, 부모지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지만, 학교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은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생 학부모의 학교참여와 학교적응 간의 관계에서 부모-자녀 유대감은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생 학부모의 학교참여와 학교적응 간의 관계에서 부모지지는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초등생 학부모의 학교 교육 참여와 학교적응 간의 관계에서 부모-자녀 유대감과 부모지지는 순차적 이중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