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지연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29 - 5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방과후 과정 운영형태에 따른 유아들의 놀이 영향 요인 탐색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방과후 과정의 대표적 운영형태인 독립편성, 단일연령 오후재편성, 혼합연령 오후재편성 학급을 하나씩 모집해 세 개의 사립유치원 5세 학급에서 참여관찰 및 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운영형태별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들과 그것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중심으로 범주화 과정을 거쳐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는 맥락적 요인과 개인적 요인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들의 놀이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맥락적 요인들에는 인계구조, 인원구성, 이용공간이 있었다. 이들은 운영형태별로 상이했으며, 유아들의 놀이에 있어서도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두번째, 운영형태별로 유아들의 놀이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들이 존재했는데, 개별 유아마다 나타내는 특정한 영역에서의 발달 차이와 경험 여부는 운영형태에 따른 맥락적 요인들의 효과를 극대화하거나 상쇄하는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방과후 과정의 운영형태가 가진 각각의 제한점이 교사의 지원 혹은 유아의 개인적 성향에 따라 극복될 수 있으며, 방과후 과정 담당 교사가 이에 대한 부분을 알고 학급 맞춤형 접근을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