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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Hao, Jie (Kookmin University) Lee, Gukseong (Kookmi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91 - 103 (13page)
DOI
10.35174/JKCI.2025.03.25.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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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화유산 관광지의 디지털화가 건설적 진정성과 관광객 만족을 매개로 전자구전(electronicWord-of-Mouth, eWOM)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자극-유기체-반응(Stimulus-Organism-Response, SOR) 이론을 기반으로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결합한 혼합 연구방법(mixed-methods)을 활용하였고, 총 237명의 유효 응답 데이터를 분석하여 연구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문화유산 관광지의 디지털화는 건설적 진정성, 관광객 만족, 전자구전 의도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건설적 진정성과 관광객 만족은 각각 독립적인 매개 역할뿐만 아니라, 디지털화가 전자구전 의도로 이어지는 연속적인 매개 경로(sequentialmediation pathway)의 구성요소로 작용하였다. 즉, 디지털화는 관광객이 느끼는 진정성과 만족도를 높이고, 결과적으로 전자구전의 확산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SOR 이론을 문화유산 관광지의 디지털화 맥락에 적용하여 디지털 기술이 관광객의 심리적·정서적 경험과 행위 반응에 미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였다. 아울러 관광객 행위에서 건설적 진정성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진정성 이론(authenticity theory)의 발전에도 기여하였다. 실무적으로는 관광 산업 관계자들에게 관광객 경험을 향상시키고 관광지 브랜드를 강화할 수 있는 효과적인 디지털화 전략 수립에 유익한 시사점을 제공하며, 문화유산 관광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Ⅲ. Method
Ⅳ. Results
Ⅴ. Discussion
Ⅵ. Conclusion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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