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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통경영학회 유통경영학회지 유통경영학회지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47 - 5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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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경제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더 많은 소비자들은 인터넷쇼핑몰에서 구매하므로 네트워크가 자연스럽게 소비자의 쇼핑을 위해 중요한 채널이 되고 있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이 여전히 보안, 서비스, 상품 유통 등과 같은 많은 문제가 있다. 이러한 문제를 잘 해결하는 것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소비자로 하여금 구매행위가 어떤 결과를 나타낼 것인가에 대하여, 소비자의 주관적인 불확실성과 구매행위가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얻게 될 때에, 이러한 결과가 소비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가, 또는 소비자의 구매행위 자체가 또 다른 소비자에게 얼마나 중요하게 지각되는가에 따라 결정된다. 또한, 인터넷 쇼핑몰에서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할 때 중요한 사항으로 고객의 지각된 위험을 제시하였다(Jarvenpaa and Todd, 197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쇼핑몰 환경에서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할 때 느끼는 위험지각 요인이 신뢰와 지각된 거래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지각된 위험과 신뢰 간에 지각된 유용성이 어떠한 조절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결과를 통하여 인터넷쇼핑몰에서 지각된 위험과 신뢰와 지각된 거래가치, 지각된 유용성에 대한 이론과 조사결과를 통해 국내 온라인 소매상들의 소비자에 대한 보다 더 폭넓은 이해와 고객에 대한 구매만족 프로세스를 개선하도록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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