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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제1장. 序論 1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제2절. 연구 방법 및 서술 체계 12제3절. 선행 연구 검토 171. 심대윤의 經學과 哲學 思想과 관련한 검토 172. 『書經』學과 관련한 검토 323. 『書經·洪範』學과 관련한 검토 46제2장. 19世紀 現實診斷 및 哲學的 世界觀 65제1절. 現實 診斷 및 救世意識 65제2절. 哲學的 世界觀 및 歷史意識 711. ‘氣動神變’論 712. ‘遠虛明實’論 763. ‘公私竝行’論 784. ‘大同大一’論 835. ‘常理隨人?敍’論 87제3절. 小結 90제3장. 『蔡傳辨正』의 著述 背景과 經學 論法 96제1절. 채침의 心法說에 대한 反論과 辨正 體制 96제2절. 漢·宋學에 대한 辨釋과 經學立論 103제3절. 僞古文說에 대한 反論 117제4절. 小結 124제4장. 『蔡傳辨正』의 實德·實用的 內聖·外王論 127제1절. 實事·實德의 內聖論 1271. “正心이 政事의 實을 완성한다.” 1272. “誠·敬은 일(事)을 執行하는데 있다.” 1323. “心·神은 實形과 實事에서 헤아려져야 한다.” 1394. “忠恕와 中庸이 實德이다.” 146제2절. 實用·實利·從民의 外王論 1541. ‘民庶實用의 德政’論 1542. ‘義卽實利’論 1613. ‘明德在民’論 1694. ‘民心卽天命’論 1745. ‘從民所欲의 革命’論 180제3절. 小結 188제5장. 『蔡傳辨正』의 福善禍淫的 一致論 195제1절. 天氣와 人事의 作用論 1951. ‘天氣庶徵 本源의 心學’論 1952. ‘天人氣類相感의 必然’論 2033. ‘惟人作用의 禍福’論 208제2절. 天·君·臣·民의 福善禍淫 一致論 2151. ‘君·民俱善惡禍福’論 2152. ‘君·臣一體의 利害와 休·咎徵’論 2193. ‘天地·君臣民·家國의 作用一致’論 223제3절. 小結 227제6장. 結論 233<참고문헌> 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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