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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가혜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효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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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7)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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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식민지시기에 조선에 거주했던 일본인 화류계 여성, 즉 재조일본인 화류계 여성을 주요 연구 대상으로 삼아, 화류계를 중심으로 한 재조일본인 사회의 젠더지형을 고찰한다. 이를 위해 재조일본인을 대상으로 하는 일본어 매체의 기사 및 문예물, 그리고 오락과 광고를 위한 시각자료 등을 포괄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재조일본인 사회에서의 화류계 여성의 표상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본 논문은 활동 시기에 따라 유녀와 여급이라는 이름으로 분리되어 연구되어 온 재조일본인 화류계 여성에 대한 통시적 고찰을 위해, 일본인 화류계 여성이 식민지 조선에 유입되기 시작한 1900년대부터 일본이 전시체재에 돌입하여 일본어 매체에서 화류계 여성에 대한 언급이 줄어들기 시작하는 1930년대까지를 연구시기로 설정한다. 이 같은 연구 시기의 설정을 통해 사회·정치의 변화에 따라 변용되는 재조일본인 화류계 여성의 표상을 시대별로 고찰한다.
본 논문은 총 3부로 구성된다.
제1부에서는 재조일본인 사회에서의 성 관리 법령에 대해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재조일본인 사회에서 제기되는 성 관리 담론과 그 속에 내재된 화류계 여성의 표상을 고찰한다. 당시 재조일본인 사회에서 유통된 성 관리 담론은 식민자로서의 특권을 지닌 남성들에 의해 주로 발화되었으며, 조선의 유곽 설치 및 화류계 여성의 유입은 식민지의 확대와 안정화에 일조하였다. 따라서 효율적인 식민지의 성 관리를 위해서는 폐창 담론 보다는 성병관리 담론에 보다 중점을 두었음을 알 수 있다.
제2부에서는 재조일본인 일본어 매체의 문예물에 나타난 재조일본인 화류계 여성의 표상을 검토한다. 1900-1910년대는 재조일본인 사회가 형성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문예물에 나타나는 화류계 여성의 모습은 타의에 의해 ‘외지’ 공간으로 이동하게 된 동정의 대상 또는 ‘내지’와의 격리에 의해 도덕성을 상실한 악인(惡人) 등으로 압축할 수 있다. 1920년대에는 소비도시의 발전에 따라 유흥공간이 분화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출판된 문예물에 나타난 재조일본인 화류계 여성은 스스로를 욕망의 주체로 인식하는 능동적인 여성으로 묘사된다. 또한 1930년대에는 재조일본인 사회의 보수성과 식민지배의 최전선에 위치한다는 자각에 의해 재조일본인 사회에 ‘모던 걸’에 대한 담론이 부재하였으며, 이로 인해 여급은 직업여성, 또는 ‘모던 걸’로서가 아닌 퇴폐와 향략, 사치한 화류계 여성으로만 표상되고 있다.
제3부에서는 표현주체가 갖는 젠더, 민족, 제국주의, 자본주의 등의 이데올로기에 따른 재조일본인 화류계 여성의 표상을 고찰하기 위하여 1부와 2부에서 다루지 않은 대상, 즉 재조일본인을 대상으로 하는 문자텍스트를 제외한, 시각자료 및 조선인 작가의 문예물 나타나는 재조일본인 화류계 여성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조선인 작가의 문예물에 나타나는 재조일본인 화류계 여성은 ‘식민자/피식민자’이라는 이데올로기로 인해 교양과 문명에 가까운 ‘제국의 여성’으로 그려지고 있다. 또한 당시 재조일본인 화류계 여성을 시각화 한 ‘미인’ 이미지는 재조일본인 사회에 널리 유통된 화류계 여성의 표상 저변에 숨겨져 있는 제국주의 사업에 편승한 출판사의 판매 전략으로 사용되어졌다.
이상의 연구는 재조일본인 화류계 여성에 대한 젠더와 계급, 제국주의와 자본주의 등 당시 사회의 지배적 시선을 읽어내기 위한 시도이다. 재조일본인 화류계 여성은 스스로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창구를 갖지 못하였으며, 재조일본인 남성 지식인 또는 일반 여성을 통해 대상화되는 존재에 불과하였다.
때문에 본 논문은 재조일본인 화류계 여성을 다룬 재조일본인 일본어 잡지 속의 담론 및 문예물을 비롯하여 피식민자인 조선인의 관점과 시각자료까지 다각적으로 살펴보고 해석함으로써, 그에 내재된 지배의 시선과 권력 작용을 읽어내고자 한다. 재조일본인 화류계 여성은 계층, 젠더, 지역(‘내지’/‘외지’), 식민, 민족 등 시대의 지배 담론에 의해 다양한 모습으로 그려지고 있으며, 식민지 시기 주변인 여성에 대한 사회 지배적 인식을 드러낸다는 점에서 향후 보다 심도 있는 연구가 요구되는 분야라 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2. 연구사 검토 및 문제 설정 9
3. 논문의 구성 22
4. 용어의 정리 26
Ⅱ 본론 32
제1부 재조일본인 사회의 성의 관리 32
제1장 성 관리 법령 32
제1절 일본의 성 관리 법령 32
제2절 한반도의 성 관리 법령 39
제3절 재조일본인 화류계 여성의 거류현황 52
제2장 1910년대 재조일본인 사회의 성병담론과 화류계 여성 59
제1절 일본과 조선의 성병담론 59
제2절 조선급만주(朝鮮及滿洲)와조선공론(朝鮮公論)의 성병담론 양상 62
제3절 재조일본인 사회의 성병담론에 내재된 화류계 여성의 표상 73
제3장 1920-30년대 재조일본인 사회의 폐창담론과 화류계 여성 89
제1절 일본과 조선의 폐창담론 91
제2절 재조일본인 사회의 폐창운동 99
제3절 조선급만주와조선공론의 폐창담론 양상과 화류계 여성의 표상 102
제2부 재조일본인 문예물에 나타난 화류계 여성 113
제1장 1900-10년대 유곽물과 외지라는 공간 113
제1절 재조일본인 사회의 형성과 화류계 여성 115
제2절 유곽물에서의 화류계 여성 표상과 외지라는 공간 127
제2장 1920년대 유흥공간의 분화와 화류계 여성의 표상 144
제1절 도시 유흥공간으로서의 카페의 등장 145
제2절 문예물에 나타난 당시대의 반영 151
제3절 서사의 유형과 화류계 여성 표상의 변용 160
제3장 1930년대 재조일본인 사회의 모던 걸의 부재와 여급소설 173
제1절 일본과 조선의 신여성과 모던 걸 174
제2절 재조일본인 사회의 모던 걸의 부재 182
제3절 재조일본인 여급소설 속 여급의 표상 186
제3부 표현주체에 따른 재조일본인 화류계 여성의 표상 199
제1장 조선인 작가와 제국의 여성으로서의 재조일본인 화류계 여성 200
제1절 내선결혼 정책과 내선결혼연애소설의 양산 201
제2절 조선인 작가 문예물의 재조일본인 화류계 여성의 표상 206
제3절 민족에 의해 분화되는 재조일본인 화류계 여성의 표상 218
제2장 자본주의에 의해 시각화되는 재조일본인 화류계 여성 221
제1절 미인(美人)으로 호명되는 재조일본인 화류계 여성 222
제2절 <조선물산공진회(朝鮮物産共進會)>와 예기인기투표 231
제3절 자본주의와 미인으로서의 재조일본인 화류계 여성 242
Ⅲ. 결론 245
참고문헌 255
국문초록 269
日文抄 272
표 목록 275
그림 목록 276
초출일람 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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