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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5집
발행연도
1998.9
수록면
231 - 25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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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육교사들이 유아 도덕교육에 대하여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또 보육교사들의 유아 도덕교육 내용에 대한 필요정도와 실시정도에 대한 인식이 어떠한지, 그리고 보육교사들은 유아 도덕교육의 방법이나 운영에 대하여는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등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연구 대상은 1998년 7월 대전에서 실시된 1급 보육교사 연수과정에 참여한 보육교사와 대전, 충남, 충북의 어린이집과 놀이방 교사 285명이었다.
연구 도구는 연구자들이 제작한 질문지를 사용하였으며, 문항분석 방법은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등으로 통계처리하였고, 교사들의 유아 도덕교육의 필요정도와 실시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T-test를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들의 유아 도덕교육에 대한 관심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들은 유아교육에서의 도덕교육이 매우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 도덕교육의 내용인 18개 덕목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도 대체로 필요하다는 인식을 하고 있었다. 그러나 도덕교육 필요정도와 실시정도는 유의도 .001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임으로써 실제 도덕교육의 실시정도는 필요성을 인식하는 것만큼 실시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도덕교육 운영은 80% 이상이 하루 일과 중에 필요에 따라 도덕교육을 실시하고 있다고 응답하였고 효율적 운영을 위해 77.5%의 교사가 부모와 기관의 일관성 있는 지도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여 유아 도덕교육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부모라는 생각이 일관되게 나타났다. 유아를 위한 도덕교육의 방법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지정도와 실시정도는 모든 방법에 대하여 유의도 .001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여 알고 있는 것을 실제로 적용하는 것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를 위한 도덕교육의 방법으로 잘 알고 있는 것은 모델링과 설명이었으며, 유아 도덕교육을 실시할 때 가장 적합한 방법은 모델링이라고 응답한 교사가 제일 많았고, 설명이라고 응답한 교사가 제일 적었다. 이것은 설명이 유아 도덕교육방법으로서는 그리 적합하지는 않으나 실제로는 많이 적용하고 있는 방법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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