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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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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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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사학회 사학연구 사학연구 제78호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267 - 316 (5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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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역사교과서의 한국 관련 내용에 관해서는 여러 연구가 있었다. 그러나 여러 종류의 교과서가 출판되고 있는 중국의 상황을 고려할 때 전체적인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인민교육출판사 이외의 중학교 교과서까지 분석해야 한다. 특히 올해 가을부터 사용될 중학교 역사교과서의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서 2001년부터 사용되기 시작한 실험본 교과서의 한국관련 내용과 교과서의 지도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최근 중국에서는 교육과정에 따라 중학교 교과서는 분량이 크게 감소하면서 한국 관련 내용이 함께 줄어들었고 상대적으로 지도의 비중이 증가하였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중국의 역사교과서의 내용과 함께 지도에 한국이 어떻게 표기되고 있는지도 살펴보았다.
또한 2001년 중국교육부는 출판사, 대학, 과학연구 단위 심지어는 개인이 모두 교재를 집필할 수 있게 하였다. 이 가운데 중국에서 가장 많이 채택되고 있는 북경과 상해의 인민교육출판사, 북경사범대학출판사, 화동사범대학출판사의 중학교 역사교과서와 부분적으로 『敎師敎學用(교사용지도서書)』를 분석의 대상으로 하였다.
본고에서 분석해 본 결과에 따른 중국의 실험본 중학교 역사교과서에 나타난 한국사 관련 내용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과거의 교과서에 비하여 내용이 대폭 축소되었다. 과거 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서보다 거의 절반 정도로 서술 분량이 줄면서 한국 관련 내용도 크게 감소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양적인 축소보다 우려되는 것은 교과서의 지도에 보이듯이 과거 중국의 영토를 과장하여 표시하는 한편 고려 이전의 한반도를 마치 중국이 지속적으로 지배한 것으로 표기하고 있는 점이다.
둘째, 한국고대사 부분을 현재의 중국 중심으로 해석하고 있다.
셋째, 출판사별로 서술에서 공통성도 있지만 차별성도 보였다.
넷째, 교과서의 서술이 애국심을 강조하고 제국주의를 비판하는데 큰 비중을 두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한국사 관련 내용도 일본제국주의와 미제국주의에 대한 비판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청일전쟁과 한국전쟁에서 큰 비중으로 다루고 있다.

목차

요약

Ⅰ. 머리말

Ⅱ. 전근대사 서술

Ⅲ. 근현대사 관련 서술

Ⅳ. 지도상의 이미지로 남은 한국 - 『역사와 사회』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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