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06.3
수록면
165 - 173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체육교사의 지도유형이 학습선호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구명하고, 교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체육교사의 지도유형을 제시하여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 및 학습태도 증진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부산광역시 소재 5개 남녀공학 중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578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검사지는 Chelladurai와 Saleh(1978)가 개발한 스포츠 지도자 행동 검사지 (L.S.S : Leadership Scale For Sports)를 번안하여 사용한 김병현(1990), 채관석(1997)을 토대로 권순석(2001)의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학습선호도 검사지는 이길배(2000)가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학습태도검사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연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다. 첫째, 훈련과 지시행동, 사회적 지지행동, 긍정적 보상행동 순으로 학습 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체육교사의 지도유형에 따라 남학생은 훈련과 지시행동, 사회적 지지행동, 긍정적 보상행동의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여학생은 훈련과 지시행동, 사회적 지지행동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체육교사의 지도유형에 따라 중학교 1학년은 사회적 지지행동, 긍정적 보상행동 순이며, 2학년은 훈련과 지시행동, 사회적 지지행동 순으로 나타났으며, 3학년은 훈련과 지시행동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권위적 행동은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692-015573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