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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한국해양환경공학회지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06.5
수록면
92 - 97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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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계산을 통해 소형 고속선의 선형설계를 수행하였다. 선형변환 프로그램인 HCAD를 사용하고 차인형 선형을 기준선으로 하어 둥근바닥 선형을 설계하였다. WAVIS를 사용하여 두 가지 선형에 대한 선체주위의 유동장과 조파저항 계산 결과를 보였다. 차인형 선형의 저항특성이 둥근 바닥선형에 비해 다소 크게 나타났으나 소형 조선소의 건 조비를 감안하여 차인형 선형의 선수부 개량과 선미 웨지의 설계를 통해 조파저항의 감소를 시도하였다. 수치계산 결과 선미 웨지의 적용에 의해 차인형 선형의 조파저항성능이 고속영역에서 개선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언
2. HCAD를 이용한 선형 개발
3. WAVIS를 이용한 조파저항 계산
4. Stern Wedge의 설계
5. 개량선형 설계
6. 결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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