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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행정학회 서울행정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서울행정학회 2004년 하계세미나
발행연도
2004.8
수록면
383 - 40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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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떠한 환경정책수단을 선택하는 것이 정책목표달성과 정책대상집단의 정책수용성올 제고하면서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 데 유리한가? 본 연구는 이러한 물음에 대한 해답을 탐색한 것이다. 현실적으로는 강압과 협력수단 중에서 어떤 정책수단을 사용할 것인가는 딜레마 상황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공동체의 속성, 제도의 효율성, 제도의 정당성과 수용성, 신뢰와 협력의 네트워크 등 네 가지 변수를 중심으로 협력과 강압의 정치경제를 논의하였다.
분석결과 강압적인 정책수단과 협력적인 정책수단의 비용과 편익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각 지역의 상황과 맥락에 적합한 환경규제수단을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무엇보다 대포천의 경우처럼 상수원 등 공유자원의 자율적인 관리(self-governing)가 가능한 조건이 충족된다면,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하는 자율적인 정책수단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회동수원지의 경우처럼 강압적 규제수단의 성공조건이 충족된다면, 강압적 규제가 문제해결에 더 효율적일 수도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어느 경우든지 시민사회의 협력은 사회적 효율성을 제고하였다. 물론 사례연구의 특성상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는 어렵지만, 환경정책수단 선택의 딜레마 상황에서 고려해야 할 중요한 변수를 제시하고 논의한 점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사례의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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