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37호(Vol.13 No.3)
발행연도
2000.8
수록면
17 - 2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도형적 창의성을 요하는 디자인 전공 학생을 대상으로 창조적 아이디어를 어떻게 계발, 향상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연구문제를 가지고 이에 대한 적절한 훈련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대상 학습집단에 투입하여 훈련 전, 후의 효과를 밝힘으로서 훈련 프로그램의 정형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4년제 대학교 2개교와 2년제 대학 3개교에 각각 2개 반을 선정하였으며, 총 35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의 영역은 실증적 연구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여 훈련을 수행하며, 연구의 결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표준화된 창의력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연구의 방향으로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는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가설은 훈련의 효과, 학제간의 차이,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로 하였다.
연구결과에서, 훈련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제간에는 훈련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훈련의 효과는 창의력 결과에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및 논의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658-017025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