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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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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40호(Vol.14 No.1)
발행연도
2001.2
수록면
93 - 101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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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디자인평가의 관점을 시장성에 맞추어 디자인 평가과정을 객관화하고 평가결과는 계량화하여 이를 신속하게 제품개발의 의사결정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 방법의 적용범위는 평가의 여러 단계 중에 디자인개념 결정을 위한 평가시점으로 한정하고, 연구의 순서로는 먼저, 일반적인 제품디자인 평가방법들의 종류와 특성을 조사하였고, 다음으로 마케팅 수요예측방법들의 종류와 특성을 조사하였다. 이중에서 신제품 디자인의 시장성 평가방법으로 알맞은 구매의향조사에 의한 수요예측의 적용방법을 집중적으로 연구하였다. 적용사례로 "어학학습오디오"를 선정하여 디자인 대안을 제시하고 제품속성 선호도조사와 구매의향조사를 실시하였다. 선호도 조사를 기초로 컨조인트분석을 실시하여 가장 선호되는 속성조합의 디자인을 선발하였고, 구매의향조사에서 파악된 속성수준별 구매의향결과를 조합하여 최선의 디자인을 찾아내 컨조인트분석결과와 일치여부를 화인한 후 수요예측을 실시하였다. 먼저 모집단을 선정하여 잠재수요, 인지수요, 구매수요를 산출해내고 최종적으로 총수요를 예측하였다. 이 총수요를 매출액으로 환산하여 비용과 원가부분을 제함으로써 이익을 추정할 수 있었다. 이 추정이익이 디자인개념결정단계에서의 제품디자인의 시장성판단자료이며 제품개발의 가부를 결정하는 계량적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것이다. 사례적용을 통해 이 방법은 목표적 성격이 강한 수요예측이 되고 실제 판매량과는 오차가 존재할 수 있지만, 모집단의 설정기준이 비교적 확실한 제품군에서, 그리고 전형적 범주에서 벗어나는 신 제품군에서는 디자인 시장성평가에 간편하고 효과적 방법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제품디자인 평가방법
3. 제품 수요예측 방법
4. 디자인 평가사례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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